게시판
보도자료
언론에 소개된 인천광역시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의 소식! 조합의 발전상을 대변해 주는 보도자료!
보도자료 게시판입니다. 로그인 하지 않은 사용자도 조회가 가능합니다.
차량정비 견적시스템에 대체부품 담는다…수리비용 절감 효과
2020-09-18 오전 8:25:00
인천정비조합
조회수 : 58
    목록으로

차량정비 견적시스템에 대체부품 담는다"수리비용 절감 효과"

소비자, 차량정비 대체부품 선택하면 최대 25% 환급 혜택

 

출처 : 뉴스1(김희준기자 2020-09-16)

차량수리과정에서 저렴하게 쓸 수 있는 1290개의 대체부품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전산화 작업이 완료됐다. 소비자도 대체품목을 선택하면 정품가격의 최대 25%를 돌려받을 수 있다.

국토교통부와 보험개발원은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활성화를 위해 정비업체 및 보험사에서 수리비용 청구 시 사용하는 전산견적시스템(AOS)에 인증대체부품 등 정비부품을 등재했다고 16일 밝혔다.

인증대체부품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출고된 자동차의 부품과 성능?품질이 동일하거나 유사하다는 것을 한국자동차부품협회에서 인증한 것이다. 지난 7월까지 총 120개 품목 1290개 부품이 대체품으로 인정됐다.

국토부 관계자는 "정품 대비 저렴한 인증대체부품이 늘수록 차량수리를 맡기는 소비자의 부담도 줄어든다""현재 자동차 정비업자는 차량수리 시 정비부품을 소비자에게 선택할 수 있도록 고지하고 있지만 소비자가 인증대체부품을 선정할 경우 별도 사이트를 통해 찾아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"고 설명했다.

하지만 이번 AOS시스템 개선으로 정비업자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정비부품을 정품과 비교하며 손쉽게 설명할 수 있게 됐다. 소비자도 자차보험 수리 시 인증대체부품을 사용할 경우 보험특약에 따라 정품가격 일부분(25%)을 자동으로 환급받을 수 있어 비용절감 효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.

윤진환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"앞으로도 대체부품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수리·보험료 절감, 중소기업 생산, 기술 지원 및 인증 사후관리 등에 더욱 노력하겠다"고 말했다.